숨어있는 내 돈 찾는 5가지 방법

반응형

숨어있는 내 돈 찾는 5가지 방법

오랜만에 옷장에서 꺼낸 옷을 입다가 주머니에서 돈이 나오면 괜히 '아싸!'하고 얼굴에 웃음꽃이 피곤 합니다. 

이처럼 그동안 몰랐던 숨은 내 돈을 찾는 것은 정말 기분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돈이 숨어있는지를 몰랐거나 찾는 방법이 어려워 숨은 내 돈을 찾지 못한 사람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일상생활 속 숨은 돈 찾는 방법 5가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신사 환급금/ 유료방송 환급금

통신사 환급금이란 유선전화(인터넷전화 포함) 및 이동전화 가입자가 서비스를 해지(번호이동 해지 포함)할 때, 해지 시점까지의 이용 금액을 정산한 뒤, 해지 이후 요금할인 등에 따른 과납요금, 보증금과 같은 선납금 미수령 금액이 발견되어 해지한 가입자가 이를 되돌려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환급금 조회는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가 서비스하는 유선전화 및 이동전화 미환급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주로 할인조건에 따른 과납, 이중납부 그리고 보증금을 해지 후 미수령 했을 때 미환급액이 발생합니다.

유료방송 환급금이란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자가 당해 서비스의 해지를 원할 때, 해지 시점까지의 정산 요금을 납부한 후 해지했으나 사후 정산결과 선납, 요금 이중납부 그리고 장비보증금 미수령 등을 이유로 발생한 과오납금을 되돌려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① 통신요금정보포털 홈페이지(www.smartchoice.or.kr) 통신 미환급액 조회

② 유료방송 미환급액 조회

③ 미환급액 확인

④ 최대 7일 이내 본인 명의의 은행계좌로 환급



2. 착한운전 마일리지

착하게 운전하면 쌓이는 마일리지로 운전면허가 있는 운전자가 경찰에 1년간 무위반 무사고를 서약하고 이를 실천할 경우에 마일리지 10점을 적립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마일리지는 기간에 관계없이 누적 관리되며 교통위반 시 그동안 누적된 마일리지로 벌점을 차감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사용방법은 버스전용차로 위반이나 불법 유턴 등으로 벌점 40점 부과된 경우, 원래 벌점 40점이면 면허정지 처분 대상자이지만 착한운전 마일리지 10점으로 차감하면 면허정지처분을 받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약 이후에 위반할 경우에는 다음 날 다시 서약을 해야하며 그날로부터 1년 뒤에 마일리지가 쌓이게 됩니다.


① 가까운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 방문

② '무위반 무사고 준수 서약서'에 서명




3. 신용카드 포인트 찾기

지난 5년간 쓰이지 않고 소멸된 신용카드 포인트 금액은 연 5,755억원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신용카드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신용카드 1포인트당 현금 1원과 동일한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몇 천점 이상의 포인트만 적립돼 있더라도 현금 대신 유용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또 모든 카드의 포인트를 확인해 마일리지로 전환하거나 피자, 커피를 사는 것도 가능합니다.

모든 카드의 포인트는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홈페이지에서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며, 신용카드 잔여 포인트와 소멸 예정 포인트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일리지 사용방법은 해당 카드사가 운영하는 쇼핑몰이나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항공 마일리지로 전환가능하며 연회비 결제도 가능합니다.


①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홈페이지(www.cardpoint.or.kr)에서 로그인 후

② 카드사 별로 신용카드 잔여 포인트 & 소멸 예정 포인트 확인


4. 휴면예금

우리나라 국민의 통장에서 잠자고 있는 휴면 예금은 총 4300억 원이며 매년 2천억원이 추가로 주인을 찾지 못한채 은행과 보험사에 잠들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휴면 예금은 5년이 경과되면 소유권이 은행으로 이전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들어 두고 사용하지 않았던 은행계좌에 생각지도 않던 예금이 남아 있을 수 있어 확인이 필요합니다.

잠자고 있는 돈을 다시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직접 은행에 가지 않고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서비스를 확인하면 손쉽게 나의 휴면예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면 통장은 범죄에 이용될 수 있기 때문에 남은 돈을 찾고 꼭 없애주어야 합니다.


①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www.sleepmoney.or.kr) 로그인

② 잊고 있던 계좌까지 확인하기

③ 해당은행 방문 후 휴면예금 청구하기


5. 자동차 보험금

보험사들이 2년 동안 고객에게 지급하지 않은 보험금은 2012년 기준으로 143억 9900만원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소비자가 보험금 수령 여부를 몰라 청구하지 않았거나 구축 시스템이 미비해서 미지급금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 상대방의 과실인 경우, 자동차 사고로 인해 자동차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차량 가치 하락 등과 같은 간접 손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간접 손해 보험금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차를 수리하는 동안의 '렌터가 요금' 또는 '교통비'입니다. 

이는 상대 차의 보험사에 렌터카 요금을 청구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새 차일때 수리비가 차량가의 20%가 넘는 경우입니다. 

이 때에는 수리비 외 '시세하락 손해보상금'을 보험사에 청구하면 됩니다. 

새 차는 출고 후 2년 이하의 차를 말하는데요. 

상대방 과실로 수리비가 차량가격의 20%를 넘을 경우에는 수리비외 추가 지급이 가능합니다.

세번째는 사고 후 폐차하고 새로 사는 경우입니다. 

이 때에는 폐차된 차를 기준으로 한 등록세와 취득세 등, 차량 대체 비용을 상대차 보험사에 청구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부상 치료를 받을 경우인데, 치료비 외에 위자료 휴업손해액과 기타 손해배상금 등의 청구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숨어있는 돈 찾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일상생활 속 숨은 돈이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모르면 넘어갈수 있지만 알고있으면 조금이나마 아니 혹시나 내돈이 어디에 남아있는지 알아낸다면, 꼭 받아가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